강아지 백내장의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

강아지 백내장의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

노령의 강아지를 보면 눈동자가 뿌옇게 흐려진 것을 볼 수 있는데 이 것을 백탁현상이라고 합니다.
이 백탁현상은 많은 이유로 인해 나타날 수 있지만, 이 증상이 나타나는 대표적인 것이 바로 백내장입니다.
이번에는 백내장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더불어 예방하는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백내장이란?

백내장을 설명하기 앞서 눈에 대해 간단히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눈에는 수정체라고 하는 투명한 조직이 있습니다, 눈으로 빛이 들어오면 수정체를 통해 굴절이 일어나고
그로 인해 망막에 상이 맺혀서 세상을 볼 수 있는 것이죠.

백내장은 바로 이 수정체가 여러 이유로 인하여 뿌옇게 변하는 질병입니다.
수정체가 뿌옇게 혼탁해지면 수정체에 빛이 정상적으로 투과하지 못하고 결국 볼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강아지의 경우 노화로 인한 발병이 많지만, 연령에 관계없이 발병할 수 있으며, 동물 중에는 흔한 편이라고 합니다.

백내장 발병 원인

유전

발병 원인으로 유전적인 요인이 많이 손꼽히고 있으며,
특히 시베리안 허스키, 푸들, 슈나우저, 코카 스파니엘 종 등이 취약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당뇨병

당뇨병 또한 주요 발병 원인 중 하나입니다.
특히 당뇨병으로 인한 백내장의 경우 진행 속도가 빠를 수 있어 당뇨가 있는 아이라면 더욱 주의가 필요할 것입니다.

눈 관련 질병이나 상처

눈에 관련 된 질병, 또는 눈 부위의 상처가 오랜시간 방치되면 그로 인한 감염으로 백내장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영양 결핍

영양 결핍으로 인해 수정체 관련 대사에 문제가 생길 경우 발병할 수 있습니다.

백내장으로 인한 증상

우선 가장 확실하게 알 수 있는 것은 위에서도 언급된 백탁 현상일 것입니다.
눈이 하얗거나 약간 푸르게 변한 정도를 통해 얼마나 진행 되었는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강아지는 청각, 후각 또한 뛰어나기 때문에 시력에 이상이 있어도 자신이 친숙한 곳에서 다니기에 큰 무리가 없습니다.
따라서 어느 정도의 시력 손실이 발생하더라도 잘 티가 나지 않아 알아채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사물에 부딪히는 횟수가 늘어났거나 그냥 보기에도 뭔가 이상하다면 이미 상당히 진행된 후일 수 있습니다.

백내장 진단

검안

직접적으로 강아지의 눈을 살펴보는 것입니다.
어느 정도 진행되었다면 육안으로 보아도 확연하게 보이겠지만 초기의 경우 육안으로 진단하기 어렵습니다.
이 경우 산동제 처치 후에 안과용 현미경을 통하여 검안을 진행합니다.

망막 전위도 검사

망막 전위도 검사는 빛 자극에 의해 나타나는 각막과 후극부 사이의 전위 차이를 통해 망막의 기능을 검사하는 것으로,
이를 이용하여 강아지의 시력 손실의 정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 검사

초음파를 통하여 진행 정도를 살펴 봅니다.

기타 검사

다른 질병에 의해 발생했을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치료 방법

수술

일단 발병 했다면 영양제 등을 통해 진행 속도를 늦추다가 수술하는 것 외엔 방법이 없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망막 전위도 검사 또는 초음파 검사를 통하여 수술에 적합하다고 판단 되는 경우 진행 합니다.

수술은 초음파유화흡입술을 통하여 기존 수정체를 제거하고 인공 수정체를 대체하여 시력을 보존합니다.
너무 고령이거나 수술에 적합하지 않은 경우 수술을 진행하지 않지만 방치가 되어서도 안됩니다.
시력은 둘째로 치고 녹내장, 안내염, 수정체 탈구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의약품

의약품 등은 백내장에 직접적인 치료 또는 예방법이 아닌, 발생 원인이 되는 다른 질병이 있는 경우
해당 질병에 대한 치료 또는 개선을 목적으로 합니다.
그 질병이 치료 또는 개선되면 백내장을 유발할 수 있는 대사, 삼투압 등의 이상이 사라지게 될테니까요.

예방 방법

확실히 발병하지 않도록 하는 예방 방법은 사실상 없다고 봐야 할 것입니다.
발병하지 않도록 환경을 조성해주는 것과, 발병이 되었다면 진행 정도를 늦출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우선 보호자 분의 지속적인 눈 관찰이 필요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는 한계가 명확하기 때문에
병원 방문을 통한 정기적인 눈 검진이 있다면 더욱 좋을 것입니다.

당뇨도 중요한 발병 원인 중 하나기 때문에 이를 예방할 수 있도록 규칙적인 산책과 영양에 신경을 쓰도록 하고
산책 중에 자외선 또한 자극이 될 수 있으므로 이를 위한 아이템(썬캡, 고글 등)을 착용 시켜주면 좋을 것입니다.

결국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 그리고 검진이라고 요약할 수 있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