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강아지가 말을 안 듣는 이유는 무엇일까?

당신의 강아지가 말을 안 듣는 이유

강아지는 분명히 사랑스럽지만 더럽게도 내 말을 안 듣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히려 뭐라고 하면 더 큰소리를 내기 마련이죠. 다른 집 강아지들은 말도 잘 듣고 하지 말라고 하면 안하고 사고도 안치는데 우리 집 아이는 왜 그런가 싶을 때가 많습니다. 오늘은 여러분의 강아지가 말을 안 듣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커뮤니케이션 문제

강아지와 인간은 당연하게도 서로 다른 언어를 사용합니다. 충분히 훈련을 거친 강아지들은 가라고 하면 가고 오라면 오는 것은 기본이고 각종 신기한 개인기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 것은 당연히 인간의 언어를 알아들은 것이 아니라 억양, 뉘앙스, 반복 훈련 등으로 학습이 된 것입니다. 즉 어떤 행위를 함에 있어서 훈련하는 과정이 있어야 하는데 그 것이 부족하거나 아예 없었을 것입니다.

강아지가 아직 어릴 경우

사람도 성장하지 않았을 때 원활한 의사소통이 어렵듯, 강아지도 마찬가지입니다. 태어난 지 얼마 되지 않은 강아지는 어미 강아지나 보호자와 커뮤니케이션을 이해하고 습득하는데 시간이 걸립니다. 강아지도 어린 시절과 청소년기의 경험이 평생을 살아갈 성격, 특성에 많은 영향을 끼치므로 올바른 훈육과 훈련, 충분한 교감이 굉장히 중요한 시기입니다.

건강 문제

나와의 소통에 큰 문제가 없던 강아지가 불러도 반응이 없을 경우에는 강아지가 말을 안 듣는다기보다 건강 문제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아이가 응답할 기력이 없거나 통증으로 인해 활동성이 떨어졌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빠르게 병원으로 데리고 가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환경적 요인

강아지가 좋은 의미로든 나쁜 의미로든 자극적인 환경에 놓이게 되면 주의가 분산될 수 있습니다. 이 때 강아지가 말을 안 듣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익숙하지 않은 환경일 경우 주변 파악을 위해 감각을 사용하면서 보호자의 말이나 행동을 신경 쓰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억지로 보호자의 말을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 강아지에게 보호자의 우선순위가 낮을 수 밖에 없는 무슨 자극이 있다고 보면 됩니다.

강아지를 사람처럼 키우고 있지는 않은지?

휴지를 씹고 있는 강아지

사실 이 부분이 이 포스트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는 인간과 아주 오래전부터 긴밀한 관계를 이어온 동물이지만 포유류라는 것을 제외하면 유전적으로 가까운 것은 절대 아니기 때문에 의사소통을 위한 매커니즘이 태생적으로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사람을 대하는 것과 비슷한 부분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사람을 대하는 것과 똑같이 대하면 안된다는 것이죠.

우리들은 강아지를 키우면서 인간의 아기 다루듯 애지중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아예 ‘애지중지 하면서 키우면 안된다는 것이냐?’ 라고 하면 또 아니지요. 애지중지하고 아껴주는 것은 당연히 필요하지만 ‘개’ 라는 종의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사람이 100% 강아지와 같이 할 수는 없겠지만 그들의 룰을 기반으로 하여 다루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는 이를 ‘훈련’이라는 두 글자로 표현하고 있지요.

인간과 비슷할 수 있는 부분으로는 ‘오냐오냐’ 키워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사람도 오냐오냐 키우면 안된다고 하지만 강아지는 명백히 서열 동물이고 우리는 이를 중점으로 생각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을 공주님, 왕자님 모시듯 안고 다니고, 달라는 것 다 주고 해 달라는 것 다 해주다 보면 보호자를 비롯한 가족 구성원 모두를 자신의 아래로 보고 행동할 것입니다.

특히 강아지를 새끼 때 데려와서 키우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이런 환경이 당연하게 자라서 이른 바 ‘금쪽이 강아지’가 완성될 수 있는 것이죠, 그 강아지의 세계에서는 이 것이 당연하고 자신이 누릴 권리가 되어버렸기 때문에 나중에 혼낸다고 한들 소용이 없는 것이죠. 이런 강아지의 ‘금쪽이 성향’이 생활에 큰 지장을 준다면, 그 때는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할 것입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수도 있죠. 강아지와 보호자 모두가 큰 스트레스로 다가올 것입니다.

정리하자면 강아지를 아기 다루듯 하지 말고, 너무 사랑스럽겠지만 적당히 표현해주고, ‘개는 개답게’라는 마인드로 강아지에게 끌려가지 않고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